로고

틱톡 유명인사 이단 아바다, 미니 장비 사용 스타벅스서 무료 전기로 비트코인 채굴

김경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7/29 [15:16]

틱톡 유명인사 이단 아바다, 미니 장비 사용 스타벅스서 무료 전기로 비트코인 채굴

김경은 기자 | 입력 : 2021/07/29 [15:16]

 

▲ 이단 아바다가 875달러짜리 미니 비트코인 채굴장비로 스타벅스에서 무료 전기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영상을 공개해 틱톡 유명 인사로 떠올랐다.



스타벅스에서 무료 전기를 사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장비가 공개됐다.

 

로스앤젤레스의 산 페르난도 밸리에 사는 이단 아바다((Idan Abada)는 최근 875달러(약 100만원)짜리 작은 미니 리그(rig, 비트코인 채굴 장비)로 스타벅스에서 무료 전기를 사용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동영상을 게시했다. 이 게시물은 이후 틱톡에서 26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입소문을 탔다고 미국 경제방송 매체 CNBC가 2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그가 공개한 미니 비트코인 채굴 장비는 소용돌이치는 ASIC(암호화폐 채굴과 동의어가 된 이미지)로 가득 찬 창고와는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 

 

아바다가 공개한 미니 채굴기는 비교적 간단하다. 멀티 포트 USB 허브, 장착된 미니 팬, 10개의 USB 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에는 2개의 비트마인(Bitmain) 제조 ASIC 채굴 칩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컴퓨터나 노트북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설정하고 실행하기 가장 쉬운 채굴 기계 중 하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USB로 전원이 공급되며 그 정도면 충분하다. 누구나 광부가 될 수 있고 암호화폐 세계의 일부가 될 수 있다"라고 자랑했다.

 

▲ 이단 아바다가 공개한 875달러짜리 미니 비트코인 채굴 장비 부속



- 875달러짜리 미니 채굴 장비

아바다는 2015년 쉐어하우스에 있는 자신의 방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시작했다. 그는 룸메이트와 전기 요금을 추가로 지불하기로 동의했으며 2017년에 가게를 오픈했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비트코인머치 닷컴(BitcoinMerch.com)을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처음에는 케이블 몇 개와 아주 기본적인 장비만 판매했다"라고 덧붙였다.

 

아바다의 회사는 이제 고객에게 비트코인 채굴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리서치 회사 테크나비오(Technavio)는 2020년에서 2024년까지 글로벌 암호화폐 채굴 하드웨어의 전체 시장이 28억 달러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아바다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그의 사업이 지난 4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머치가 올 1월부터 지금까지 2020년 판매액보다 355% 증가한 42만8000달러(약 4억90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말했다.

 

비트코인머치의 최고 판매자 중 하나는 뉴팩(NewPac)이다. 아바다의 전파력 강한 틱톡 비디오에 등장하는 장비의 주요 구성 요소다. 그는 "수천 개가 팔렸고 더 많이 팔면 빨리 소진된다"라고 말했다.

 

아바다는 미주리에 기반을 둔 게코사이언스(GekkoScience)가 중국의 대형 채굴장비를 분해하여 뉴팩의 부품을 용도 변경했다고 말했다. 각각의 미니 USB 장비에는 2개의 ASIC 칩이 있으며 875달러짜리 장비에는 20개의 칩이 있다. 

 

아바다는 이 소비자 등급 장비가 중국 광부에게서 채취한 부품으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둘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말한다. 

 

다른 점 중에 하나는 그의 저예산 장비가 산업 등급의 비트코인 ​​채굴장비보다 훨씬 조용하는 것이다. 

 

그는 "시끄럽지 않으니 책상 옆에 두면 된다. 이는 엄청난 이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암호화폐 산업 광부에게는 창고가 필요하고 전력선이 필요하며 냉각이 필요하다. 집에 설치한다면 소리가 너무 커서 더 이상 그 집에서 잠을 잘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바다의 장비는  해시레이트가 매우 낮은 것이 단점이다.  

 

리그의 출력을 결정할 때 첫째 얼마나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둘째 얼마나 많은 해싱 전력을 생산하는지 이 두 가지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해싱 파워 또는 해시레이트는 장비가 전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기여하는 컴퓨팅 파워의 양을 정량화하는 데 사용되는 업계 용어다.

 

아바다는 875달러짜리 리그를 두고 "단점은 ​​이 장비의 해시레이트가 매우 낮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이 기계가 경쟁 장비보다 더 적은 비트코인을 생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 채굴 엔지니어 브랜든 아버내기는 "이 USB 채굴기는 기존 ASIC보다 에너지 효율이 훨씬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마침내 아바다는 틱톡으로 명성을 얻은 그의 채굴 장비가 돈을 벌지 못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그는 "무료 전기가 없으면 실제로 이익을 얻기가 어렵다"라고 고백했다. 

 

대략 10분마다 6.25개의 비트코인이 생성된다. 이 새로운 토큰을 발행하기 위해 글로벌 마이닝 풀(mining pool)은 모두 SHA-256으로 알려진 해싱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 컴퓨팅 능력을 기여하고 있다. 

 

아바다의 스타벅스 틱톡 게시물에 실린 장비를 포함하여 지구상의 모든 단일 비트코인 ​​채굴 장비에서 똑같은 코드가 실행된다. 

 

그러나 이러한 광부는 진공 상태에서 SHA-256 알고리즘을 실행하지 않는다. 광부들은 누가 새로운 비트코인의 배치를 가장 먼저 잠금 해제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다. 

 

우승하려면 마이닝 풀(mining pool)에 합류해야 하며, 아바다가 그의 장비로 수행한 것과 정확히 같은 작업을 한다. 그러나 소위 마이닝 풀(mining pool)의 도움을 받아도 그의 작은 굴착 장치에서 얻는 수익은 매우 적다.

 

아바다는 미니 마이너가 5%의 마이닝 풀 수수료를 뺀 0.0002478 비트코인을 매월 생성한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가격으로 9.35달러의 가치가 있다. 

 

전기 비용이 킬로와트시당 22센트인 로스앤젤레스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 24시간 장비를 가동하면 총 전기 비용으로 15.84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이 계산 법을 적용하면 아바다는 한 달에 약 5.88달러의 손실이 발생한다. 

 

이 숫자는 분 단위로 변경되며 비트코인 ​​가격과 글로벌 해시레이트에 따라 달라진다.

 

아버내기는 이처럼 낮은 영업 마진 때문에 '엄청나게 저렴한 전기 또는 대규모 채굴 장비'를 운영하지 않는 한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채굴하는 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거의 항상 원칙이라고 말한다.

 

중국의 강력한 규제를 피해 탈출하는 광부들이 왜 전세계에서 전력 비용이 가장 낮은 곳을 찾아가는 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아버내기는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하여 모든 것이 손익분기점 비용에 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바다의 미니 리그를 두고 "이와 같은 USB 광부는 자체 전력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 공공장소에 있는 아이들, 대학 기숙사, 전기 요금을 공유하는 건물에서 채굴하기에 유리하다"며 "직원들이 회사에서 전기를 훔치는 것일 수도 있다"라고 꼬집었다. 

 

비트코인 채굴 서비스 제공업체인 컴퍼스(Compass)의 설립자이자 CEO인 휫 깁스(Whit Gibbs)는 아바다의 미니 채굴 장비에 대해 "멋진 참신한 아이템이며 사람들에게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깁스와 그의 팀은 고객이 채굴 하드웨어를 구매하여 하드웨어를 호스팅하는 다양한 데이터 센터에 설치하고, 다른 장비와 풀링하고, 일상적인 물류를 처리하는 것을 돕는다. 채굴에 대한 수동 접근 방식에 가깝다.

 

아바다의 경우 가능한 한 채굴 과정에 가깝게 접근하는 것이다.

 

미니 채굴기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적자임이 밝혀진 뒤 아바다는 "저는 이제 전 세계의 초보자들이 집에서 암호화폐를 채굴하도록 가르치고 돕는 데 전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행사&사람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