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중국이 '비트코인 죽이기' 시도가 실패한 이유 3가지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1/08/03 [10:27]

중국이 '비트코인 죽이기' 시도가 실패한 이유 3가지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1/08/03 [10:27]

▲ 중국 암호화폐 금지     ©블록체인월드

 

"중국의 '비트코인 죽이기' 시도가 실패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라프는 2일(현지 시간) 이같은 제목으로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금지하는 강력 조치를 취했음에도 '비트코인 죽이기'가 실패한 이유 3가지를 보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비트코인(BTC)은 지난 두어 달 동안 최대 규모의 공동 공격을 받았을지 모르지만, 투자계는 굴복하지 않았다.

 

중국은 BTC광부들에게 2주간의 통보를 한 뒤 대부분의 지역에서 광업을 전면 금지했으며, 이로 인해 네트워크 해시율이 50% 하락한 이후 단일 광산 중 가장 큰 광업 어려움 조정이 발생했다.

 

일론 머스크가 채굴 과정의 환경적 영향으로 비트코인 결제를 더 이상 받지 않겠다고 밝힌 이후 비트코인을 둘러싼 시장 심리가 이미 훼손된 상태다.

중국의 결정이 머스크의 발언에 영향을 미쳤는지, 관련됐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심의 여지 없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로부터 2주 뒤인 6월 16일 중국은 웹 검색 결과에서 가상화폐 거래소를 차단했다. 한편 파생상품거래소 후오비는 레버리지 거래 제한에 나서 중국 신규 이용자를 차단했다.

 

마침내, 6월 21일 중국 인민은행은 은행들에게 장외 데스크의 계좌를 폐쇄하라고 지시했고 심지어 그들의 소셜 네트워크 계좌도 금지됐. OTC 데스크는 기본적으로 이 지역에서 피아트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에서 안정적인 코인으로의 교환이 어려울 것이다.

 

이런 사건들이 전개되자 일부 분석가들은 이 전술들을 의미 없는 FUD라고 표현하기를 꺼렸지만, 뒤늦게 보면 중국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광산업에 대해 매우 잘 계획하고 실행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가격 붕괴와 51%의 해시금리 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단기적인 영향은 중간 정도의 성공으로 볼 수 있다.

 

대니 다이크로커(Danny Diekroger)는 트위트에서 "비트코인 채굴과 중국 관련해서는 당신이 들은 어떤 것도 믿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해 51%의 공격을 계획하려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방심하지 마세요"고 지난 6월 25일 밝혔다.

 

이 매체는 이러한 공작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공격은 결국 실패했고, 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설명했다. 

 

해시 속도가 1억 TH/s로 복구됐다.

지난 5월 12일 1억8600만TH/s로 정점을 찍은 뒤 채굴 총력을 추정하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율이 급락하기 시작했다. 처음 2주 동안은 채굴 용량의 25%로 추정되는 석탄 발전 지역에 대한 제한 때문이었다.

그러나 금지가 다른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지표는 8500만TH/s로 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처리 능력은 3주도 안 돼 1억TH/s로 회복됐다. 일부 광부들은 성공적으로 카자흐스탄으로 장비를 옮겼고, 다른 광부들은 캐나다와 미국으로 이동했다.

 

암호화폐 거래에 관여하는 기업들이 국내에서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들은 계속해서 중개자 역할을 수행했다. 이들 중 일부는 거래소의 자체 순위 시스템의 데이터에 따라 1만건 이상의 성공적인 피어 투 피어 거래를 기록했다.

 

아시아 기반 거래소가 여전히 현물 거래량을 장악하고 있다.

중국 기업으로부터의 완전한 거래 단속은 이전에 바이낸스, 오케스, 후오비 등 지역을 기반으로 한 거래소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의 볼륨 데이터를 보면 의미 있는 영향은 없었다.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금지는 일시적인 딸꾹질과 BTC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나은 방식으로 네트워크와 가격이 회복됐다.

 

현재 대형 블록이 거래되는 OTC 거래는 측정할 방법이 없지만 이들 중개업체가 새로운 게이트웨이와 결제 경로를 찾는 것은 시간문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