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파일코인, 가상 머신 FVM 소개... "분산 스토리지 생태계의 진화의 핵심 기둥"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1/11/15 [06:56]

파일코인, 가상 머신 FVM 소개... "분산 스토리지 생태계의 진화의 핵심 기둥"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1/11/15 [06:56]

 

파일코인(Filecoin) 네트워크는 NFT· 좋은 공공 데이터 집합· 웹3 및 메타버스 자산 등을 검증 가능하게 저장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이다.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일반적인 스마트 계약 프로그래밍 기능을 도입하여 더 많은 가치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스토리지 위에 계산을 계층화하면 교차 체인 상호 운용성과 통합을 위한 새로운 차원이 무한한 방식으로 열린다.

 

최근, 프로토콜 연구소 연구원 라울 Kripalani는 파일코인 커뮤니티에 파일코인 가상 머신을 도입했다. 이는 분산 스토리지 생태계의 다음 진화의 핵심 기둥이 된다고 소개했다.

 

다음은 최근 파일코인 공식블로그에 소개된 파일코인 가상머신에 대한 내용이다.

 

Filecoin 스마트 계약, 지능형 동적 스토리지 솔루션에 전원 공급

 

Filecoin에서 스마트 계약(또는 액터)은 web2 기술로 만들기 매우 어려운 지능형 동적 스토리지 솔루션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Filecoin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분산 계산(데이터를 이동하는 대신 데이터가 저장되는 계산을 실행) ▲크라우드 펀딩 데이터 집합 보존 ▲더 스마트한 스토리지 시장(하루 시간별 스토리지, 복제 수준 또는 지역 내 가용성 등) ▲다세대 스토리지 및 영구 관리 ▲데이터 DA및 토큰화된 데이터 집합(데이터 값을 토큰으로 모델링하고 DAOs를 형성하여 이를 통해 수행될 계산을 조정하고 중개하는 경우) ▲NFT의 콘텐츠를 추적하는 레지스트리와 공동 할당되는 로컬로 저장된 NFT ▲시간 잠긴 검색(회사의 공개 결과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이 데이터 집합의 잠금을 해제 등) ▲담보 대출(특정 고객의 FIL+ 거래 수락 또는 구체적인 기간 내에 용량 온보딩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위해 스토리지 제공업체에 대한 담보 대출등을 할수 있다.

 

더 나아가 개발자는 유동성을 공유하는 수단으로 교차 체인 상호 운용성을 위한 브리지를 만들고 이더리움, NEAR, 폴라곤, 솔라나, 플로우 등 다른 체인에 배포된 앱을 Filecoin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저장 용량 및 기능을 통합할 수 있다.

 

Filecoin 가상 머신이 웹3 생태계에서 상호 운용 가능한 스토리지 및 컴퓨팅의 중단을 어떻게 시작할지 이해한다.

 

레이어 0으로 저장소...파일코인 네트워크에 기본 사용자 정의 액터 제공

 

현재 Filecoin 플랫폼은 데이터 저장 및 검색 중심이다. 이 두 가지 기능은 프로토콜의 계층 0을 구성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출처 파일코인 블로그 © 블록체인월드

 

이 시스템은 깨끗하고 간단하지만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마트 계약을 통해 보다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 및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개발자에게는 충분하지 않다.

 

위의 레이어1은 스마트 계약 프로그래밍 능력이 있는 위치로 현재 Filecoin 네트워크의 논리는 시스템 정의 액터를 통해 하드 코딩된다. 즉, 사용자 정의 스마트 계약은 외부 브리지를 통해 이더리움 및 NEAR(섬유 브리지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와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가능한 블록체인에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Filecoin 가상 머신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기본 사용자 정의 액터를 제공한다.

 

이더리움 호환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의 기본 런타임은 WASM

 

최신 기술 토론은 올해 6월 Filecoin 개선 제안 113에 따라 시작되었다. Filecoin 가상 머신(FVM)은 멀티 VM 디자인을 확립하기 위해 하이퍼 바이저의 개념에서 영감을 얻어 수개 형 VM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VM을 있는 것으로 채택하는 것을 포함하여 LLVM-IR, eBPF, 보안 EcmaScrip 등 많은 접근 방식이 고려됐다. 

 

핵심은 FVM의 기본 런타임은 WASM이다.

파일코인 팀은 WASM이 블록체인 공간에서 강력하고 유망한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선택을 통해 WASM으로 컴파일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네이티브 액터를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web2 개발자를 web3에 더 빠르게 켜고 현재의 위치를 충족하고 언어별 학습 곡선을 회피할 수 있다.

 

▲ 출처 파일코인 블로그   © 블록체인월드

 

또한,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의 첫 번째 해외 런타임에대한 지원을 추가하고 있다. 이 선택은 FVM에 대한 Filecoin 개발자 커뮤니티의 커뮤니티 요청으로 인해 EVM/Solidity를 지원하며 소스 코드에 필요한 변경 내용은 0에서 최소한다. 여기에 현재 사양을 찾을 수 있다.

 

파일코인 팀은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ERC-20 토큰, NFT, DAOs, 플래시 대출 등과 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사되고 전투 테스트를 거친 스마트 계약의 유용하고 대규모 모음을 구축하는 것을 지켜 보았다. 이러한 계약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Filecoin에서 혁신적이고 컴포지트 가능한 솔루션의 캄브리아기 폭발을 시작할 것이다.

또한 견고성 개발자가 교량및 오라클을 통해 체인을 통해 솔루션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면 공동가치와 유틸리티만 보강할 수 있다.

 

또한 주목해야 할 점은 EVM 호환성이 바이트코드 계층을 대상으로 하므로 파일코인의 맥락에서 성숙한 이더리움 툴체인(트러플, 리믹스, 하드햇, VSCode 플러그인 등)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존하고 있다.

개발자는 기존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는 것 외에도 Solidity에 새 액터를 작성하여 빠르게 진행하거나 성능 최적화가 필요한 경우 네이티브 액터를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영향 확대

 

FVM을 사용하면 Filecoin 네트워크는 기존 스토리지 기능 외에도 계산 능력을 얻는다. Filecoin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상태 별 온체인 계산과 데이터에 대한 오프 체인 계산 등 두 가지 종류의 계산을 구상한다. FVM은 두 가지 모두에서 중요한 빌딩 블록이다.

 

▲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영향 확대 /출처 파일코인 블로그   © 블록체인월드


일부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중심분산자율조직(데이터 DAOs): 개인 및 조직의 리소스 풀링을 통해 사람들은 공유 관심 및/또는 공익 데이터 세트의 보존, 큐레이션, 확대 및 처리를 장려할 수 있다.

 

 

데이터 DAOs는 토큰 및 NFT를 단위단위로 사용하여 가치를 나타내고 복합화하고 이러한 토큰을 교환하여 서비스를 요구하고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다.

 

복제 클라이언트는 사용자 정의 정책에 따라 Filecoin 네트워크의 데이터에 대해 일정 수준의 복제를 유지 관리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자동화된 봇이다.

 

경매, 현상금 또는 기타 계측기를 기반으로한  대체 스토리지 시장은 중단 시 복구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데이터에 오류 수정 코드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자동 다시 시도 거래를 활성화할 수도 있다.

 

담보 대출은 대출 자금이 특정 고객의 FIL+ 거래를 수락하기 위해서만 지출할 수 있도록 공급자에게 무신탁 및/또는 목적이 잠긴 담보 대출이다.

 

대량 계산의 큰 문제는 모든 작업에 비용과 대기 시간을 추가하는 데이터 전송이다. 데이터가 저장되는 스토리지 공급자에게 계산 작업을 푸시하고, Filecoin 네트워크를 통해 실행을 전략화/계획하는 코디네이터 노드를 보람있게 함으로써, 매우 효율적인 방식으로 병렬화 가능한 작업을 실행하여 Filecoin 네트워크에 결과를 다시 저장하여 더 다운스트림 컴퓨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처음으로 FVM은 Filecoin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계층2(L2) 솔루션이 레이어1(L1)에 상태를 커밋할 수 있게 하여 보다 안전하고 추적 가능한 측면 및 오버레이 네트워크로 이어질 것이다.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평판 시스템 및 결제 채널 네트워크는 Filecoin에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특별히 동기를 부여받은 일부 L2 솔루션이다.

 

FVM의 4단계 개발 로드맵...올 4분기 카나리아 출시  

 

FVM의 개발 로드맵의 단기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출처 파일코인 블로그   © 블록체인월드


▶0단계 : 메인넷에서 프로그래밍할 수 없는 FVM을 메인넷에서 실행중인 카나리아를 출시한다. 이는 기능 플래그 또는 레퍼런스 구현(로터스)의 포크 뒤에 있을 예정이다. 시스템 행위자만 실행할 수 있다. 기존 체인과 호환되며 프로토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지 않다.

이 단계는 2021년 4분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1단계: 프로토콜 포크는 가스 일정 및 아키텍처 조정을 포함하여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성에 앞서 준비 변경을 도입한다. 이 단계가 끝나면 네트워크의 100%가 FVM 지원 시스템 액터를 실행해야 한다. 이 단계는 2022년 1분기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2단계: 네이티브 및 EVM 외국인 배우 모두에게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도입된다. 이 단계는 2022년 2분기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3단계: 시스템 액터를 재설계하고 더 깊은 프로토콜을 변경하여 시스템 행위자와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 단계는 2022년 2분기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FVM의 개발을 돕고 싶거나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Filecoin 프로젝트/fvm 프로젝트 GitHub 리포지토리 및 filecoin Slack의 #fvm 채널에 대한 작업을 따르라고 파일코인 팀은 권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