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월간 활성 5000만명 ‘Brave’브라우저, ‘IPFS’ 통합...Filecoin 생태풀 중요 이정표

인터넷의 안정성과 보안 크게 향상...IPFS는 Web3의 표준이자 초석

박성환 위원 | 기사입력 2022/01/14 [12:04]

월간 활성 5000만명 ‘Brave’브라우저, ‘IPFS’ 통합...Filecoin 생태풀 중요 이정표

인터넷의 안정성과 보안 크게 향상...IPFS는 Web3의 표준이자 초석

박성환 위원 | 입력 : 2022/01/14 [12:04]

  © 블록체인월드


‘IPFS 네트워크’가 월간 활성 사용자 5천만 명인 ‘Brave 브라우저’와 통합된다. 이는 IPFS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최초의 웹브라우저로서 IPFS 진행의 주요 이정표라 할 수 있다.

 

Brave는 웹을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개방적으로 만들려는 IPFS의 비전과 일치하며, 빠르고 개인정보 보호를 중점 고려하는 브라우저로 알려져 있다.

 

데이터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검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웹을 탐색하는 기능은 인터넷 서핑을 할 때 모든 사람의 기본 요구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브라우저나 웹페이지는 이 간단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인터넷 서핑을 할 때 저장하는 웹페이지 데이터와 자료는 Google, Microsoft 또는 기타 중앙 통제방식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러한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누구도 우리의 웹사이트를 보호할 수 없다.

 

IPFS는 이러한 http/https의 문제점에 혁명을 일으켰다. 대규모 서버를 우회하고 파일을 여러 조각으로 분할하여 분산형 서버에 저장한다. 따라서 IPFS와 통합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온라인 데이터를 보다 분산화하여 업/다운로드 속도를 증가시키고 보안을 강화하는 등 중앙 집중식 서버의 다양한 단점을 피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최대 이점은 무엇인가?

 

첫째, 인터넷의 안정성과 보안이 크게 향상된다. 분산형 데이터 저장 방식은 더이상 일부 웹사이트 호스팅 서비스 제공업체 또는 기타 중앙 집중식 서버의 단일 장애 지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검열의 난이도를 증가시키고 네트워크를 복잡하게 만들어 해커(Hacker)나 크래커(Cracker)의 공격을 피할 수 있음과 동시에, 보다 자유롭고 원활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둘째, IPFS 전송은 웹 페이지 액세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 웹 페이지를 사용할 때 브라우저는 웹 사이트에서 호스팅하는 고정 서버의 콘텐츠에 액세스하며, 서버에서 장치의 물리적 거리가 웹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드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IPSF는 기존 서버를 대체하고 각 장치는 네트워크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할 수 있다. 이때 IPFS를 통해 네트워크에 액세스하면 데이터가 로드되고 가장 가까운 노드에서 검색된다. 로드 시간과 대역폭 요구 사항이 크게 줄어들며, 스트리밍 미디어 또는 파일 파일을 시청하면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

 

셋째, IPFS와의 브라우저 통합은 IPFS 저장소 사용의 이식성을 향상시킨다. 인터넷 서핑을 할 때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지루한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으며,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 거치면 빠르게 완료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이번에 IPFS와 Brave의 통합은 기존 모델에서 Web3 인프라를 구축하고 브라우저와의 원활한 연결을 실현하는 분산 Web3로의 큰 단계라 할 수 있다. 향후 인터넷 사용자는 더 빠르고 완전한 온라인 경험을 할 수 있고 사이트와 페이지는 손실되지 않으며, 인터넷 기록은 미래를 위해 보존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웹 사이트, 웹 페이지, 비디오, 오디오 및 수백만 권의 책과 같은 디지털 자료의 액세스 가능한 사본과 영구적인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인터넷 아카이브를 가질 수 있다.

 

❙어떻게 달성되는가?

 

과거에는 IPFS로 파일을 저장하는 데 몇 단계를 거쳤다. Go IPFS를 설치하고 업로드, 다운로드 시 구현할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러한 명령어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이 작업에 익숙하지 않다면 시간을 들여 탐험하고 배워야만 했기 때문에, 인터넷 서핑을 할 때나 웹페이지나 콘텐츠의 일부를 저장하고 싶을 때 조금은 번거로웠다.

 

또한, 기존 HTTPS 프로토콜은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사용하여 특정 콘텐츠 위치를 지정하고 콘텐츠를 단일 주체에서 호스팅하므로 검열 및 DDoS 공격에 취약하다.

 

반면 IPFS는 HTTPS와 동일한 URL을 사용하는 대신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콘텐츠 경로 또는 CID(Content Identifier)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식별한다.

 

IPFS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저장하면 사용자가 이전에 본 콘텐츠에 오프라인으로 액세스할 수 있고 웹 콘텐츠가 검열되더라도 평소와 같이 IPFS 네트워크를 통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분산형 클러스터 네트워크의 성능 이점을 제공한다.

 

이번 통합의 목적은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대한 제어를 유지하면서 가능한 한 원활하게 IPF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처음으로 주소 표시줄에 ‘ipfs://’ 또는 ‘ipns://’ URI를 입력하면 Brave가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로컬 IPFS 노드 브라우저는 이를 감지하고 공개 IPFS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여 링크를 확인할 것인지 또는 수동으로 시작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IPFS Companion 확장을 통해 Brave에서 관리하는 로컬 노드를 시작하는 방법은?

 

"설정 > 확장"에서 IPFS Companion 버튼을 직접 열면 Brave가 대신 로컬 노드를 실행하게 할 수 있다. 사용자의 허가를 받은 후 최신 버전의 Go IPFS가 직접 다운로드되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관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처리한다.

 

Brave는 다양한 IPFS 구성을 지원하고 로컬 노드를 배포하기 전에 사용자 동의를 얻다. 즉, 사용자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사용할 방법 등을 결정할 수 있다.

 

Brave 이외에 또 다른 관심사는 오페라 브라우저다. 2020년, Opera는 이미 Android 브라우저에서 IPFS를 지원했으며, 2021년에는 IOS 및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도 IPFS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Opera Touch의 경우 Android 버전과 마찬가지로 원격 HTTP 게이트웨이에서 처리하는 ipfs:// 및 ipns:// 프로토콜 체계로 이동하여 기본적으로 IPFS를 지원한다.

 

Brave와 Opera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주요 브라우저는 확장 또는 기타 형식으로 IPFS를 지원하고 있다. Google Chrome, Firefox, Edge 등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IPFS Companion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IPFS를 실행할 수 있다.

 

IPFS 프로토콜이 일반적으로 지원되고 브라우저에서 널리 사용된다면 이는 향후 인터넷 전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분산 스토리지는 Web3의 표준이자 초석이 되고 있으며, 브라우저와 IPFS의 통합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Web3로의 ‘전문’을 제공하고 Web3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는 보다 편리한 방법을 제공한다.

 

하지만, IPFS 노드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 양이 대부분의 모바일 장치 브라우저가 액세스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는 등 이 영역에는 여전히 많은 과제가 있다. 이에 대응해 IPFS는 더 가벼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프로토콜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경험치 축적과 지속적인 수정 및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Protocol Labs와 Brave는 사용자 경험의 이러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IPFS 전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브라우저에서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확장 및 통합은 전통적인 환경을 변화시키는 작은 단계에 불과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