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파일코인 네트워크, FVM 도입과 체인 실행 마이그레이션

마일스톤1 업그레이드 스키어(Skyr) 작업 완료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7/13 [07:09]

파일코인 네트워크, FVM 도입과 체인 실행 마이그레이션

마일스톤1 업그레이드 스키어(Skyr) 작업 완료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2/07/13 [07:09]

▲ 파일코인 V16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완료됐다.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파일코인 가상 머신의 마일스톤1 업그레이드인 스키어(Skyr) 작업이 지난 7월 6일 오후 2시(UTC)에서 성공적으로 완료됐다.

파일코인 팀은 "이번 업그레이드는 거의 2년 전에 시작된 이래로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가장 극적인 변화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13일 파일코인 공식블로그에 따르면 이번 업그레이드 핵심은 파일코인 버튜얼 머신(Filecoin Virtual Machine, FVM)의 도입과 체인 실행의 마이그레이션이었다. 

FVM은 파일코인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스마트 계약 배포 기능(액터라고 함)을 추가하는 폴리곤, WASM 기반 실행 환경이다.

 

스키어(Skyr) 업그레이드는 파일코인에서 온 체인 사용자 프로그래밍 기능을 완전히 가능하게 하는 경로의 두 단계 중 첫 번째 단계로, 이미 강력한 네트워크에서 무한한 수의 새로운 사용 사례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업그레이드는 기본 제공 액터에서 구현된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핵심 논리가 이제 FVM M1(마일스톤1) 코드 위에서 실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 사용자는 사용자 지정 논리를 네트워크에 배포하여 파일코인을 스토리지 및 계산 계층으로 만들 수 있다.

 

Skyr 업그레이드는 세 가지 FVM 관련 파일코인 개선 제안 FIP 0030, 0031 및 0032을 네트워크에 전달했다. 이러한 FIP는 FVM 로드맵의 첫 번째 이정표이다. 업그레이드 시점에서 네트워크는 체인 검증을 위해 새로운 WASSM 기반 FVM을 사용하도록 원자적으로 전환했다.

현재 모든 클라이언트는 와슴타임(Wasmtime)을 와슴(Wasm) 런타임으로 사용하는 참조 FVM 구현(ref-fvm)을 채택했다.

 

원자 스위치에는 Go 기반 사양 액터를 Rust 기반 내장 액터로 대체하는 것도 포함됐다. (Filecoin의 액터는 다른 플랫폼의 스마트 계약과 동일하다). 이러한 내장 액터는 파일코인 프로토콜의 핵심 기능(스토리지, 증명, 전력 회계, 거래 등)을 발생시킨다.

내장 액터는 Wasm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되고 CARv1 파일 (번들)에 패키지되고 매니페스트가 스탬프되어 시스템 액터의 상태에 배치된다. 파일코인 클라이언트(예 Lotus, Forest, Venus)는이 번들을 블록 스토어에로드하고 메시지 실행 중에 해당 바이트 코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Skyr 업그레이드로 인한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가스 모델의 재 작업이다. 

네트워크는 이제 실행 논리에 대해 가스를 청구하고 Wasm 명령 수준에서 회계를 수행한다. 또한 시스템 호출 및 엑스턴스(externs)에 대한 요금도 부과된다. 이로 인해 가스 대 시간 충실도가 높아져 실행 나노초 당 10 가스 단위의 기준선을 준수한다.

 

또한 Skyr 업그레이드는 파일코인 프로토콜의 다른 측면도 강화했다. 이러한 변경 사항에는 스나크팩(SnarkPack) 증명 집계 도구의 새롭고 안전한 버전, 체인 상태의 UTF-8이 아닌 문자열에서 벗어나는 마이그레이션 및 파일코인의 분산 임의성 사용에서 벗어난 수정이 포함됐다.

 

이 업그레이드는 광범위한 테스트 프로세스를 거쳤다. FVM 자체는 네트워크 버전 14 및 15와 완전히 이전 버전과 호환되도록 하여 테스트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실험적 FVM 기반 카나리아 노드를 실행하고 관찰된 문제를 보고할 수 있었다. 테스트 벡터는 파일코인 메인넷 자체에서도 추출되어 FVM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데 사용됐다.

 

더 많은 엔드 투 엔드 테스트를 위해 여러 테스트 네트워크가 회전했다.

활성 개발 단계에서 필요에 따라 "애벌레"테스트 네트워크가 생성되었으며 종종 하루에 여러 번 만들어졌다. 이 네트워크는 버그를 잡는 데 사용되는 테스트 넷이었기 때문에 '나비 넷'으로 변형됐다. 

이 빠른 테스트 및 배포 기간 후, 파일코인의 기본 및 수명이 긴 테스트 네트워크인 칼리브래이션넷(calibrationnet)이 Skyr 업그레이드의 변경 사항으로 업데이트됐다.

 

FVM 핵심 팀은 EVM 스마트 계약 배포를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제공하는 FVM : FEVM의 마일스톤 2.1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발자를 만나기 위해 핵심 오픈 소스 값을 유지함으로써 하드햇(Hardhat), 파운드리(Foundry), 렉믹스(Remix), 트뤼플(Truffle) 및 메타마스크와 같은 기존 EVM 도구와의 완벽한 호환성이 FVM의 최우선 과제다. 

곧 출시될 FVM 파운드리 프로그램(F/1)도 곧 응용 프로그램에 개방될 예정이며 EVM 호환 FVM 사용 사례 및 기술을 갖춘 개발자 커뮤니티를 모으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FVM 네이티브 개발은 FVM 파운드리 얼리 빌더스 프로그램(Foundry Early Builders Program,  FVM Foundry F/0)의 놀라운 개발자 팀에 의해 구축되고 오픈 RFP 그랜트가 자금을 지원하는 미래의 WASM 개발 경험의 핵심 툴링 및 인프라 조각과 병행하여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도구에는 고급 Rust SDK, AssemblyScript 및 TinyGo SDK, 개발자 도구 상자, 테스트 및 디버깅 도구가 포함된다.

RFP 그랜트는 네이티브 FVM의 필수적이고 필수적인 레일을 건설하는 데 도움이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열려 있다.

 

FVM의 다음 단계는 전용 FVM 테스트넷에서도 지원된다. 왈라비(Wallaby)라고 하는 이 테스트넷은 전용 스토리지 공급자에 의해 실행되며 테스트 트랜잭션 및 시장 거래를 활성화하여 FVM의 개발 경로를 원활하게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