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저장메타 파일코인 하반기 상승 안정 예상

2022년 2분기 NFT, WEB3.0 스토리지거래 사상 최고치
IPFS/Filecoin 2022년 2분기 생태계 분석 보고서

장은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7/21 [19:44]

저장메타 파일코인 하반기 상승 안정 예상

2022년 2분기 NFT, WEB3.0 스토리지거래 사상 최고치
IPFS/Filecoin 2022년 2분기 생태계 분석 보고서

장은재 기자 | 입력 : 2022/07/21 [19:44]

  

파일코인 코리아(FCC)는 21일 IPFS/Filecoin 2022년 2분기 생태계 분석 보고서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올렸다.

 

다음은 'IPFS/Filecoin 2022년 2분기 생태계 분석 보고서'의 영상 내용이다.

 

 

 

활성 스토리지 거래가 전분기 대비 128% 증가

 

IPFS/Filecoin의 2022년 2분기는 활성 스토리지 거래가 전분기대비 128% 증가하고 네트워크 스토리지 용량 또한 전분기 대비 7% 증가했다.

 

프로토콜 수익은 FIL 기준으로 전분기 기준으로 264% 증가했다. 그러나 2021년 7월 HyperDrive 업그레이드로 네트워크 거래 수수료가 낮아진 이후로 여전히 전년 대비 74%나 낮아졌다.

 

공급측 수익은 파일코인 기준으로 전분기대비 기준으로 4% 감소했는데, 이는 스토리지 제공업체가 유럽과 미국에서 계속해서 입지를 확대했기 때문이다.

 

파일코인 코리아 측은 "파일코인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의 수는 2022년 2분기에 32% 증가하여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과 전망 예측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파일코인 네트워크, 프로토콜 수익 전분기 보다 264% 성장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전분기 대비 프로토콜 수익이 264% 성장했다. 5분기 동안 프로토콜 매출 성장이 긍정적인 첫 분기였다. 그러나 여전히 전년 대비 74%나 낮은 수치다.

이렇게 낮은 프로토콜 수익은 HyperDrive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기인할 수 있다. HyperDrive는 처리량을 원래 용량의 10–25배까지 확장하는 메커니즘으로 2021년 7월에 도입됐다.

 

HyperDrive의 주요 의미는 스토리지 증명이 집계되어 혼잡을 크게 줄이고 블록 공간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HyperDrive 업그레이드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참가자에게 이익이 되었지만 거래 수수료가 감소했기 때문에 프로토콜의 수익에 피해를 입혔다.

 

공급측 수익은 FIL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으며 USD 기준으로 48% 줄었다,

거의 0에 가까운 보관 수수료는 보상과 팁을 차단하기 위해 스토리지 제공업체의 수익을 제한했기 때문에 공급측 수익에 영향을 미쳤다. 

 

스토리지 제공업체의 잠재적인 미래 수익원에는 스마트 계약 앱 또는 분산 컴퓨팅 서비스의 수수료와 같은 기타 수수료가 포함될 수 있다. 현재로서는 네트워크의 공급 및 수요 측면 모두의 역학 때문에 거의 0에 가까운 보관 비용이 가능하다.

 

2022년 2분기 기준 네트워크 스토리지 용량 16EiB 이상 도달

 

전반적인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Filecoin의 약속된 저장 용량은 지난 6분기 동안 꾸준히 성장했다. 

2022년 2분기 기준 네트워크 스토리지 용량은 16EiB 이상에 도달했으며, 이는 전 분기보다 7% 증가한 수치다. 

이 네트워크 용량은 6만5000개 이상의 위키피디아 사본 또는 1600개의 네플릭스 영화 아카이브에 해당한다.

 

스토리지 제공자의 지리적 분포를 보여주려는 시도는 스토리지 제공자의 거의 절반이 위치를 공개하지 않기로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아시아(32%)와 북미(14%)에 높은 저장 용량이 있다. 2022년 2분기 동안 스토리지 제공업체는 지리적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네트워크 용량은 점차 다른 지역의 스토리지 제공업체로 대체됐다. 특히 스토리지 제공업체는 중국의 규제 문제를 부분적으로 상쇄하기 위해 서유럽(+3%) 및 미국(+2%)에서 입지를 늘렸다.

 

2분기 말 Filecoin은 활성 거래 통해 115PiB 이상 저장...전분기 보다 128% 증가

 

Filecoin에 대한 수요는 Web2 및 Web3 전용 저장소에서 모두 발생한다. Filecoin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를 측정하는 가장 직접적인 지표는 스토리지 사용자와 스토리지 제공자 간의 활성 스토리지 거래에 저장된 데이터의 양이다.

2022년 2분기 말에 Filecoin은 활성 거래를 통해 115PiB 이상을 저장했다. 이는 이전 분기에 비해 128% 증가한 수치이다.

 

Filecoin Plus(Fil+) 인센티브 프로그램 개발

 

스토리지 제공업체의 네트워크 보상 게임을 방지하고 Filecoin의 유용한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기 위해 Filecoin Plus (Fil+) 인센티브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이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블록 보상을 획득할 확률을 높임으로써 스토리지 제공자가 검증된 거래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스토리지 거래를 위해 경쟁할 때 스토리지 제공자는 다른 제공자의 수수료를 낮출 것이다. 이로 인해 스토리지가 거의 또는 전혀 비용 없이 제공된다.

2021년 4분기부터 Filecoin Regular(확인되지 ​​않은 데이터 거래)에서 주로 Filecoin Plus(확인된 데이터 거래)로 전환됐다. 전환은 Filecoin Plus 거래의 지속적인 상승 추세에 해당한다.

Filecoin Plus 거래는 2022년 2분기 모든 신규 거래의 99% 이상을 차지했다. Filecoin Plus 거래에 의한 Filecoin Regular 거래의 반전은 새로운 거래의 대규모 증가와 함께 검증된 데이터 인센티브 메커니즘이 계획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Filecoin Plus, 기본적으로 무료 스토리지 제공

 

Filecoin Plus는 NFT.Storage 및 Web3.Storage 라는 두 가지 기본 서비스를 추가로 활성화하여 Filecoin 에 기본적으로 무료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최종 사용자에게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여러 사용자의 데이터가 저장소 공급자와 함께 번들로 저장되고 저장되는 수집기 역할을 한다.

NFT.Storage는 특히 NFT 콘텐츠와 메타데이터를 Filecoin에 저장하기 위한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NFT.Storage 및 Filecoin에서 관리하는 전용 IPFS 서버를 통한 영구 중복 스토리지에 중점을 둔다. 

 

서비스의 단순성은 개인 아티스트에서 오픈시, 마켓플레이스, 매직이든, 홀라프렉스, 지그스택 및 프로젝트 캘럭시와 같은 대규모 시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사용자에게 영구 NFT 스토리지의 이점을 가져왔다.

 

Web3.Storage, 25% 증가...NFT.Storage, 39% QoQ 성장

 

NFT.Storage와 유사하게 Web3.Storage는 개발자 및 최종 사용자를 위해 Filecoin에 Web3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서비스이다.

개발자가 파일코인 스토리지를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Filecoin Plus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Web3.Storage와 NFT.Storage는 모두 최종 사용자에게 추가 비용 없이 Filecoin 네트워크에 스토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두 서비스 모두 2022년 2분기에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다.

 

Web3.Storage는 25% 증가한 반면 NFT.Storage는 39% QoQ 성장했다. Filecoin Plus 프로그램의 도입은 수요 창출 측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지만 Filecoin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및 사용 사례를 인큐베이팅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있다.

 

2022년 2분기 Filecoin 기반 프로젝트 32% 증가

 

이러한 노력은 2022년 2분기에 Filecoin의 개발 활동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생태계는 해커톤, 액셀러레이터, 보조금, 멘토링 및 성장 지원과 같은 활동을 통해 개발자 및 빌더의 깔때기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왔다. 

이로 인해 Filecoin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가 전분기 대비 32% 증가했다. 성장의 상당 부분은 엑셀러레이터에 참여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비롯됐으며, 이전 분기의 29개에서 2022년 2분기 114개로 거의 4배 증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파일코인, IPFS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