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美 19세 비트코인 광부, 연봉 6200만원 정규직의 하루 일과

김경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8/02 [14:44]

美 19세 비트코인 광부, 연봉 6200만원 정규직의 하루 일과

김경은 기자 | 입력 : 2021/08/02 [14:44]

▲ 미국 비트코인 채굴광부 닉 시어스(19)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데이터 센터에서 지내면서 연봉 5만4000달러를 받고 있다. 출처 SCATE Ventures


미국 19세 소년 닉 시어스(Nick Sears)는 비트코인 정규직 채굴 광부로 일하면서 연간 5만4000달러(약 6220만원)을 벌고 있다.

 

시어스는 17세 때 워싱턴 주 댈스포트(Dallsport)에 비트코인 ​​채굴장 건설을 도왔다. 그는 18세 때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합법적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제 19살이 된 시어스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4500개의 소용돌이치는 ASIC이 있는 데이터 센터 내부의 방에 사는 것에 만족한다고 미국 경제방송 매체 CNBC가 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비트코인 채굴 장비는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다. 시어스는 "내 방은 소리가 차단됩니다"라고 거실의 음향 개조 작업에 대해 말했다. 그는 "문을 닫으면 기계 소리가 들리지 않지만 문을 열면 확실히 시끄럽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채굴 기계는 각각 약 80데시벨의 소음을 발생시킨다. 그럼에도 시어스는 워싱턴 주 화이트 새먼(White Salmon)에 있는 그의 부모님 집에서 편도 30분을 통근하는 것보다 낫다고 말한다. 

 

시어스는 지난 2년 동안 거의 매일 비트코인 채굴 기계가 작동하는 방식,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를 수정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면서 보냈다. 그는 채굴장비 납땜 및 전자공학 교육이 대학 학위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그는 "대학에 갈 생각은 전혀 하지 않고, 광산 기계 수리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추구하기만 하면 됩니다"라고 말했다.

 

CNBC는 시어스 외에 다른 여러 광부들과의 인터뷰를 나누고 광부의 하루를 담아냈다. 광부들은 비트코인 채굴의 매력은 비트코인의 위력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온다고 설명했다. 

 

시어스의 고용주인 스케이트 벤처스(SCATE Ventures)와 협력하는 컴퍼스 마이닝(Compass Mining)의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 토마스 헬러는 "이러한 데이터 센터에 가 본 적이 있다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해당 데이터 센터가 얼마나 광대하고 인상적인지가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정말 거대하다"라고 말했다. 

 

헬러는 "소음이 너무 많고 열이 많이 난다. 너무 많은 작업이 진행 중이다.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데이터 센터에 처음 들어가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다. 비트코인의 무형 측면을 통화로 연결할 수 있고 이러한 기계가 전력을 소비하고 이러한 계산을 수행하는 물리적 특성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비트코인 채굴 광부의 하루

비트코인 채굴은 화려한 직업이 아니다.

 

시어스는 "처음 이곳에 왔을 때 우리는 선반을 설치하고 인터넷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었고 본질적으로 모든 배선을 해야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 비트코인 채굴 광부 닉 시어스는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비트코인 장비를 수리하는 등의 일을 한다. 출처 SCATE Ventures



물리적 인프라가 가동되고 실행되자 그는 더 많은 생활 리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이제 매일 아침 7시에 일어나서 8시부터 4시까지 일한다. 그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현장에 남아 있으며, 야간 근무를 하는 기술자가 따로 있다.

 

그러나 근무 시간 외에 시어스에게는 일반적인 근무 일이 없다. 

 

그는 이를 두고 "이 직업의 멋진 점입니다. 매일 하는 정해진 루틴이 없습니다"라며 "매일 아침, 고쳐야 할 것을 찾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언젠가 시어스가 벽과 기타 물리적 기반 시설을 수리한다는 의미다. 그는 "카메라를 수리해야 한다면 케이블을 수리하는 중일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작업의 가장 큰 부분은 4500개의 비트마인(Bitmain) 및 왓츠마이너(Whatsminer) ASIC을 모두 모니터링하고 관리하여 주 7일, 하루 24시간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계 중 하나라도 오프라인 상태가 되거나 부분 용량으로만 실행되는 경우 스케이트 벤처스 광산은 손실을 본다.

 

이는 누군가가 비트코인을 채굴할 때 실제로 하는 것은 컴퓨팅 파워를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에 있는 기계가 많을수록 비트코인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진다.

 

-10분에 6.25개의 비트코인 생성

대략 10분마다 6.25개의 비트코인이 생성된다. 이 새로운 토큰을 발행하기 위해 글로벌 광부 풀이 모두 해싱 알고리즘 실행에 컴퓨팅 성능을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 광부들은 진공 상태에서 일하지 않는다. 그들은 누가 새로운 비트코인의 각각의 배치를 먼저 잠금 해제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있다.

 

따라서 시어스에게는 위험이 높다. 근면하고 전체 시설에서 문제를 분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일부 채굴 사이트는 더 정교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개별 채굴자 내에서 각 해시보드의 온도를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여 기계를 모니터링한다.

 

그러나 시어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기계 중 어떤 것이 최대 용량으로 작동하지 않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그는 "매일 해싱이 중지된 시스템을 찾은 다음 랙에서 제거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계의 문제를 찾아야 합니다. 오프라인이 된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모든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전일 수도 있고 모든 시스템 또는 일부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네트워크 정전일 수도 있다.

 

그는 "때로는 전원을 껐다 켜거나 재부팅하면 됩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하드웨어 수정이 항상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다.

 

헬러는 "냉각에 사용되는 개별 기계의 팬이 고장났거나 전원 공급장치를 수리 또는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해시보드 자체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헬러는 "각 해시보드에는 많은 개별 칩이 있으며 계산을 수행하는 칩이다. 비트마인 기계를 사용하면 단일 해시보드에 있는 4개 이상의 칩이 고장나면 전체 해시보드가 꺼진다. 따라서 약 100%에서 해싱하는 대신 2/3 또는 1/3에서만 해싱한다"라고 부연했다.

 

▲ 비트코인 데이터 센터. 출처 SCATE Yentures



날씨의 계절적 변화는 완전히 다른 복잡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폭풍은 정전이나 기타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헬러는 특히 지난 2년 동안 더 강력한 장치를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한 채굴 농장에서는 여름에 기계가 과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에 있는 스케이트 광산은 팬에 의존하지 않고 열을 발산하기 위해 비전도성 유체에 비트코인 ​​기계를 담그는 자체 침수 냉각 기술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은 것 같다.

 

- 비트코인 채굴훈련 및 급여 받기

시어스는 비트코인 채굴에 졸업장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비트마인에서 일하는 중국 엔지니어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과정을 수강하면 전문 채굴 장비를 수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귀띔했다.

 

지난달 시어스와 다른 직원은 비트마인을 통해 가상 수업을 통해 해시보드의 ASIC 칩과 현재 비트코인을 주조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기계 중 하나인 S17의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시어스는 "저는 유지 보수 수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에 그 범주에서 제 기술을 완벽하게 연마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내 지식을 인증하고 비트마인을 통해 직접 소모품과 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액세스 권한을 제공합니다"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그는 납땜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직접 수업에 참석하기를 희망한다. 시어스는 "어려운 부분은 회로 기판을 납땜하고 분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시어스의 상사인 스콧 버넷은 자신의 팀이 업무를 더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스케이트 벤처스의 CEO인 버넷은 독학 광부로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한 마지막 '암호화폐 겨울' 직전인 2017년에 부모님의 차고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시어스처럼 버넷도 한때 자신의 데이터 센터 중 한 곳에서 생활했다. 그는 시설 내부의 방이 아닌 현장 캠핑카를 선택했을 뿐이다.

 

그것은 그가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전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됐다.

 

버넷은 "우리의 모든 시설은 100% 수력 발전이다"라고 말했다.

 

▲ 미국 비트코인 채굴 광산 스케이트 벤처스는 댈러스 댐의 풍부한 수력발전으로 채굴한다. 출처 SACTE Ventures



시어스가 일하는 비트코인 광산 시설은 콜럼비아 강 옆에 있으며 델라스 댐에 바로 인접해 있다. 그는 "우리는 그 힘의 원천을 사랑합니다. 저렴하고 재생 가능하며 매우 풍부합니다"라고 수력발전을 칭찬했다.

 

직원 급여와 관련하여 시어스는 연봉 54000달러에 회사에서 전액 건강 보험을 지급한다고 말했다.

 

버넷은 또한 직원 전용으로 일부 채굴기를 운영한다. 이는 분기당 약 0.02 BTC에 해당하며, 현재 가격으로 시어스에게 3개월마다 주는 788달러(90만원)의 보너스에 해당한다.

  

시어스는 "중국의 모든 광부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면서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변경되어 보상이 더 높아졌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번에 우리는 이전보다 조금 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나에게 멋진 일입니다"라고 자랑했다.

 

-비트코인 원격 채굴

채굴 장비를 물리적으로 전혀 다루지 않고도 암호화폐 채굴자가 되는 것도 가능하다.

 

아담 기츠(Adam Gitzes)2021년 초에 정말로 비트코인을 채굴하기로 결정했다. 아내가 집에 비트코인 채굴 장비 설치를 반대하자 그는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기츠는 고객이 5800달러에서 11700 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마이닝 머신을 구입할 수 있는 컴퍼스 마이닝을 발견하고 파트너 데이터 센터에서 이를 찾아 물리적 물류를 처리한다.

 

그는 "나는 웹사이트에서 기계를 구입했고 컴퍼스는 물류를 관리하여 북미에 있는 3개의 다른 데이터 센터로 기계를 배달했다"라고 말했다그러면서 "컴퍼스도 내가 요청한 대로 구성했다"라고 전했다.

 

따라서 기츠와 같은 광부의 삶에서 일반적인 하루는 깨어나서 온라인으로 가서 그의 기계가 밤새 채굴한 비트코인의 양을 확인하고 채굴 장치가 다운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기츠는 고급 사양 채굴 기계 6대를 소유하고 있다. 중국이 모든 광부를 추방했을 때 기츠는 그의 기계가 매일 생성하는 비트코인의 양을 두 배로 늘렸다고 말했다.

 

1.25%의 마이닝 풀 수수료를 지불한 후 기츠의 광부는 하루에 약 0.0055비트코인 또는 현재 가격으로 216달러를 생성한다. 일일 전기 요금은 약 30달러이므로 하루에 대략 186달러 또는 매달 5700 달러를 지출하는 데 불과하다. 에너지나 비트코인 ​​가격에 큰 변동이 없다고 가정하면 약 11개월 안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기츠는 컴퍼스 비즈니스 모델에 깊은 인상을 받아 3월에 아마존에서 일을 그만두고 팀에 합류했다. 그는 "마이닝을 분산화하고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