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베이스, 5차 공격으로 비트코인SV(BSV)거래 중단

김경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8/05 [09:01]

코인베이스, 5차 공격으로 비트코인SV(BSV)거래 중단

김경은 기자 | 입력 : 2021/08/05 [09:01]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최근 일련의 네트워크 공격을 받아 비트코인 SV(BSV) 거래를 중단했다. © 블록체인월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최근 일련의 네트워크 공격을 받음에 따라 시가총액 46위 암호화폐 비트코인 SV(BSV) 거래를 중단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오늘 BSV에서 발생한 51% 공격 때문에 모든 BSV 거래를 중단한다"라고 발표했다고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뉴스가 4일 보도했다.

 

암호화폐 정보업체 코인메트릭스의 루카스 누찌 네트워크 데이터 제품 매니저에 따르면 비트코인 SV는 "네트워크에 어떤 심각한 해싱 파워가 풀렸다"며 3일 오전 51%의 공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누찌는 "채굴 풀 전체에 걸쳐 최대 3개 버전의 체인이 동시에 채굴되고 있는 12개 블록 이상의 공격이 있었다"고 말했다.

 

코인메트릭스는 이를 추가로 확인하면서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보안 모니터링 툴 FARUM이 공격을 식별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회사의 모든 FARUM 노드는 최대 14블록 깊이의 깊은 재구성을 목격했다"고 말했다.이어 "더 이상의 조직 개편은 목격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주요 채굴 풀에서 동기화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 출처 코인메트릭스  © 블록체인월드

 

비트코인SV를 중심으로 한 단체인 비트코인협회는 "이번 공격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광부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노드 운영자가 사기성 체인을 잘못된 체인으로 표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비트코인협회는 "이렇게 하면 즉시 정직한 광부들이 지원하는 체인으로 노드를 되돌리고 공격자의 체인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네트워크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트코인SV는 6월 말부터 7월 초까지 4차례의 공격을 당했다. 이 공격에는 비트코인협회의 지적과 같이 경쟁 블록 체인이 올바른 체인과 병렬로 생성되는 블록 재구성이 수반되었다.

 

협회는 이번 공격이 과거 4차례 공격한 동일한 공격자에 의해 수행되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며 "'줄루풀(Zulupool)'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알 수 없는 광부"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에 공격당한 비트코인SV(BSV)는 시가총액 기준 46번째 코인으로 지난 24시간 동안 5.5% 하락했으며 현재 USD 134(UTC 7:44 기준)에 거래되고 있다. 한 주 동안에는 1% 미만, 한 달 동안에는 11%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지난 1년 동안 코인의 가치가 40% 이상 하락했다.

 

비트코인SV는 지난 4월 중순에 거의 49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후 73% 하락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